Part 2 - 엔터기획사 사례분석
- 爱思爱梦 (S.M. Entertainment)
- 乐华娱乐 (YUEHUA Entertainment)
- JYP CHINA (JYP Entertainment)
- 染色体娱乐集团(CHROMOSOME ENTERTAINMENT GROUP)
- HYBE
회사 구조

1) SM Entertainment





爱思爱梦(SM)은 한국 SM 엔터테인먼트 기획사가 2015년 베이징에 설립한 중국 시장을 겨냥한 중국 지사로, SM 엔터테인먼트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爱思爱梦(SM)은 중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기반을 두고, 한국의 경영 자원을 활용하여 글로벌 문화 수출을 목표로 하며, 중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가장 국제적인 영향력을 가진 올라운드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한령 시행 이후, SM은 중국 대륙 시장의 경제적 이익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중국 지사인 爱思爱梦(SM)을 통해 2019년 6명의 중국 멤버와 화교로 구성된 중국 남자 그룹 WayV를 출시하며 중국 내 활동을 전면적으로 시작했다. 2023년 공식 웨이보를 개설하고, SM 소속 중국 국적 아티스트들의 활동을 전담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爱思爱梦(SM)의 설립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우수한 문화 제작 능력과 중국의 방대한 문화 소비 시장을 기반으로, 국제 관계 협력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문화 협력 방식을 모색한 결과이다. 한편으로는 한국 측의 경제적 이익을 충족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대륙 지역의 "아이돌" 수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2) YUEHUA Entertainment





YUEHUA 엔터테인먼트는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한국 SM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해지한 한경을 영입하며 회사 운영을 시작했다. 이후 2014년 한국 자회사를 설립하고 중한 혼혈 그룹 UNIQ를 출시하며, 회사는 중한 양국에서의 본격적인 발전을 시작했다. 하지만 국제 정세의 변화로 인해 UNIQ의 발전이 제한되면서, 중국 멤버들은 중국에서, 한국 멤버들은 한국에서 각각 활동하는 상황이 되었다.
YUEHUA 엔터테인먼트의 발전 과정은 주로 중한 양국의 자본 지원에 의존했으며, 소속 아티스트들의 데뷔 과정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프로그램 《아이돌 프로듀서》, 《창조 101》에 출연하면서, YUEHUA는 이미 한국에서 우주소녀로 데뷔한 세 명의 중국 멤버들을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벗어나 중국으로 돌려보냈다.
이후 소속 아티스트들은 중한 양국의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가했으며, 《PRODUCE 시리즈》, 《창조영 시리즈》, 《청춘유니》, 《Boys Planet》 등에 출연했다. 이후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가한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그룹을 출시했는데, 위에화 세븐, EVERGLOW, NAME, TEMPEST 등이 있다.
YUEHUA의 발전과 운영은 중한 양국의 자본 지원 없이는 불가능했다. 중국의 화인문화, 바이트댄스 등 중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기업들과 한국의 CJ가 참여하며, YUEHUA 엔터테인먼트는 중한 양국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YUEHUA 엔터테인먼트는 자본과 기회에 휩싸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흐름에 올라탔으며, 2023년 중국 홍콩에서 성공적으로 상장되었다.
YUEHUA 엔터테인먼트의 발전을 종합해보면, 중한 양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 모델을 잘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양국의 자원을 활용하여 한국의 아이돌 산업 발전 모델을 배우는 동시에, 중한 양국의 자본 지원을 받아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자금을 모으고 회사의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현재 YUEHUA 엔터테인먼트는 중한 양국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자리 잡았으며, 중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중한 양국에서 성공을 거둔 이정표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다.
3) JYP Entertainment




JYP CHINA는 판링 문화와 베이징 신성 엔터테인먼트(베이징 문화 교류 유한회사 및 텐센트 엔터테인먼트 TME 합작)로 구성되어 있다. 판링 문화 소속 아티스트는 야오첸이며, 신성 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은 BOYSTORY이다.
JYP CHINA는 처음 설립될 당시 본사 아티스트들이 중국에 와서 활동할 때 음원, 비즈니스 등을 대행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하지만 한한령 이후 본사 아티스트들이 중국에 오지 못하게 되면서 그 역할이 공허해졌고, 이에 따라 운영 모델을 아티스트 대행에서 아티스트 경제로 전환했다.
JYP CHINA 소속 베이징 신성 엔터테인먼트의 운영 모델은, JYP 본사가 중국 지사에 기획을 제안하고 한국의 스타 양성 모델을 글로벌화하는 방식이다. BOYSTORY의 양성 시스템에 집중하며, 음악, 콘텐츠, 굿즈, 거리 공연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JYP와 텐센트는 이를 통해 깊은 협력을 시작했다.
JYP CHINA 소속 판링 문화의 운영 모델은 아티스트의 개인 스튜디오 형태에 더 가깝다. AGR, 홍보, 비즈니스 등 모든 운영 내용이 아티스트를 위해 이루어지며, JYP 본사의 심사를 거치지 않고 독립적인 팀으로 운영된다. 또한 연습생 양성도 담당한다.
JYP CHINA의 주요 수입원은 중국 지역에서의 한국 본사 음원 수익, 즉 곡의 저작권과 앨범 판매 수익이다. 또한 한국 아티스트들이 중국에 직접 오지 않고 진행하는 온라인 활동 등도 포함된다.
JYP CHINA의 운영은 한국의 유명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중국 지역에서 시도한 결과로, 독립 운영과 본사 기획 두 가지 운영 방식이 탄생했다. 이는 국제적인 환경 변화에 따라 생성된 문화 산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4) Chromosome Ent




Chromosome 엔터테인먼트는 장이싱(LAY)이 2020년에 설립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Chromosome의 설립은 한국의 연습생 시스템을 완벽하게 경험하고, 한국 아이돌 그룹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아티스트가 한국의 아이돌 양성 시스템을 모방하여 중국에서 설립한 회사이다.
Chromosome의 운영은 연습생을 모집하고 양성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회사의 목표는 "아이돌의 최소 기준은 장이싱"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이를 기준으로 연습생들을 양성하고 있다. 현재 공개된 연습생으로는 왕즈하오(王子浩), 린한중(林韩中) 등이 있다.
한국 최대 엔터테인먼트 그룹 SM 출신인 장이싱은 중국 내 아이돌 산업이 무엇을 부족해 하는지 잘 알고 있으며, SM의 경영 모델과 운영 방식을 많이 흡수했다. 여기에는 메타버스 계획, Chromosome만의 독특한 컨셉 기획 및 훈련 모델을 창출하고, 중국 전통과 결합한 독창적인 M-POP 음악을 만드는 것이 포함된다.
Chromosome은 한국 아이돌 운영 모델과 중국 전통 문화를 융합하여, 중국 고대 문명 속 네가지 신수(四神兽)를 결합해 4개의 다른 그룹을 만들고, 각 팀에서 최강자를 선발하여 독창적인 M-POP 그룹을 구성한다.
- 현무(玄武): 뱀과 거북이의 융합으로, 최강의 올라운더(ACE)를 상징한다.
- 주작(朱雀): 높고 맑은 목소리로, 보컬(VOCAL)을 대표한다.
- 청룡(青龙): 그 존재는 하나의 태도를 상징하며, 랩(RAP)으로 분류된다.
- 백호(白虎): 빠른 동작으로, 댄스(DANCE)를 상징한다.
Chromosome의 현재 발전 상황은 하나의 완전한 종합체로, 아티스트를 양성할 뿐만 아니라 자원을 생산할 수 있어 내부 순환을 달성하고, 동시에 외부와 협력하여 다른 플랫폼 및 자본과 협력할 수 있다.
Chromosome은 중국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중에서도 아이돌 양성 및 제작 분야에서 권위를 가지고 발언권을 가진 몇 안 되는 회사이다. 2023년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 《BOYS PLANET》에서 소속 연습생 왕즈하오가 17위라는 눈에 띄는 성적을 거두며, 중한 양국의 우수한 아이돌 제작 자원을 보유한 Chromosome이 앞으로 중한 양국에서 어떤 발전을 이뤄낼지 대중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5) HYBE X 텐센트 뮤직



최근 HYBE는 중국 음악 플랫폼 텐센트 뮤직과 유통 계약을 체결하며 중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중국 대기업과 협력한 첫 사례는 아니지만, 대중들의 특별한 관심을 끌었다.
HYBE의 대표 방시혁은 최근 KPOP의 발전이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고 언급하며, BTS와 BLACKPINK의 성공에만 만족해서는 안 되며, 더 많은 국제 경쟁력을 가진 글로벌 대표 그룹을 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중국과의 협력은 HYBE가 오랫동안 중국 시장에 대해 우호적이지 않았던 태도를 개선하고, 대규모 현금 흐름을 회수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자금 수입을 통해 HYBE는 KPOP의 위기를 해결하고, 국제 경쟁력을 가진 글로벌 대표 그룹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다.
HYBE에게 중국 시장 진출은 매우 중요한 비즈니스 기회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시장 중 하나이며, 엄청난 소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음원 스트리밍 외에도, 중국 시장의 판매량은 현대 KPOP 실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를 통해 HYBE의 이번 조치는 중국 시장의 경제적 이익을 중시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중한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대기업 간의 협력은 중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더욱 융합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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