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문화계 리더 인터뷰(2020)

중국 최대 디지털 출판그룹 COL(中文在线) 대표 동즈레이 인터뷰

by 청신서림 2025. 3. 20.
동즈레이(童之磊)
1993년 칭화대 자동차공학과 학사 입학.
2000년,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와 칭화대학의공동학위과정 국제경영학석사(IMBA) 취득.
제 1기 중국 대학생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챌린지컵 (挑战杯)” 우승팀의 리더로, 현 칭화동문 문화창의전문위원회 부회장.
2000년, 중국 디지털 출판 그룹 “COL Digital Publishing (中文在线)” 창업, 업계 최초의 상장사로 중국 디지털 출판 산업의 개척자로 자리매김 [선전증권거래소, 2015년상장].
현재 세계 최대규모의 디지털 출판 그룹으로 성장함.

 

동즈레이
디지털 저작권의 보호강화 및 국내 브랜드의 글로벌 역량 촉진

 

1990년, 동즈레이는 칭화대 자동차공학과에 입학, 지식의 대 시대를 걷게 된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몸에 밴 독서습관을 바탕으로 매일같이 도서관을 드나들었다. 그에게 ‘책’ 이란, 그가 성장하는 길에 없어서는 안 될 정신적 양식이었고 오늘 날 그가 평생을 분투하는사업이 되었다. 기숙사에서의 어느 날 밤, 그의 룸메이트가 그에게 "인생의 꿈이 뭐냐"고 물었다. 동즈레이는 일말의 망설임 없이 “인류 진보를 위한 삶”을 사는 것이라 대답했다. 이것은 그가 수없이 생각해 왔던 것이고 내심 스스로 믿어오던 답이었다. 동즈레이는 이 대답을 지난 20여년 동안 실천해 오고 있다. 그가 설립한 ‘COL Digital Publishing (中文在线)’ 은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디지털 출판기관으로 성장했으며 오늘 날 그는 중국 디지털 저작권 산업의 창시자 이자 개척자로 평가받고 있다.

 

 

좋아하는 일을 창업으로

 

그는 ‘COL Digital Publishing (中文在线)’의 창업 경험을 회고하며 단 두 글자로 그의 지난 시간을 표현했다. 바로 “행복” 이다.그는 말했다 “자신의 관심과 취미를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것, 이것이 가장 행복한 일입니다”. 자동차 공학과의 학생이었지만, 그는 자신의 학과보다도 도서관에 더 자주 출석하는 학생이었다. 전문서적에서부터 문학작품까지 그는 폭넓게 지식을 수집했다. 평범한 어느 날, 그는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수 많은 책들이 있어도 좋은 책들은늘 대출하기가 어려웠으며 이런 현상은 특히 방학 때 특히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그가 회상하며 말했다. “학생이 무슨 돈이 있겠어요, 전공서적 하나가 사나흘치 식비 잖아요? 학생에게 책 한권은 결코 저렴하지 않았죠.” 당시에는 대다수의 학생이 책을 사서 읽는 것을 아까워했다. 책을 대출하려는 모든 학생에 비해 한정된 도서자원은 늘 부족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1999년에 이르러 대 인터넷 시대가 도래한다. 그리고 이것의 발전은 그에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었다.
 
인터넷의 등장은 종이책을 컴퓨터로 옮겨가게 했고, 디지털화 된 책들은 무수한 네티즌들에게 동시에 제공되었다. 온라인 텍스트 작품들이 점점 풍부해짐에 따라, 동즈레이 또한 낮밤으로 인터넷 텍스트 콘텐츠들을 섭렵한다. 그리고 그는 당시를 다음과 같이 회상한다. “매일 같이 밤을 새워가며 온라인 책을 읽었어요.” 물론 독자로써 그는 다량의 책을 읽는데 무척이나 만족스러웠으나, 동시에 동즈레이는 이러한 궁금증이 생겨났다. “그런데 이런 소비 구조에서 작가에게는 무엇이 남는 거지?”

 

 



<중국 콘텐츠 시대가 온다> 책 사러가기